오픈 AI 사의 챗 GPT가 지난 11월 30일에 나오고 난 이후부터 지금까지 세상이 떠들썩합니다. 오픈 AI사에 어마어마한 투자를 했던 마이크로 소프트사도 인공지능 검색엔진인 빙을(bing) 내놓았고 국내 네이버에서도 하이퍼크로버 기반의 서치 gpt 서비스를 내놓는 등 세계적으로도 인공지능 검색엔진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이 높습니다. 오픈 AI사의 챗 GPT로 위기감을 느낀 구글은 아직은 실험용이지만 최근 바드(Bard)라는 인공지능 검색엔진을 내놓았습니다.
♣ 구글 바드(Bard)의 특징
■ 세계 각국 언어 패치의 다양성
구글은 2023년 5월 11일 현재, 현지 시각으로 어제 인공지능 챗봇인 구글 바드(Bard)를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의 180개국에 전면 공개했습니다. 챗 GPT는 아직 한국어 패치가 장착되지 않아서 영어로 대화해야 훨씬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데 구글 바드는 한국어와 일본어도 가능하게 나왔습니다. 구글 바드는 앞으로 40개 언어로 서비스를 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 무료정보의 제공범위
챗 GPT의 무료버전은 2021년까지의 정보만 제공하고 있고, 구글 바드는 현재까지는 최신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챗-GPT와 구글 바드의 차이점인 다른 언어보델
- 챗 GPT는 LLM(Large Language Model )로 GPT-3.5에 기반
- 대규모 언어모델의 약자로서 방대한 텍스트와 코드 데이터 세트로 학습된 인공 지능의 유형, 텍스트 생성, 언어번역,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인 콘텐츠 작성, 정보 제공 방식으로 답변할 수 있음
- 구글 바드는 LaMDA (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 기반
- 최근 대규모 언어모델 LLM과 팜 2(PaLM) 탑재
- LaMDA는 방대한 텍스트와 코드 데이터 세트로 학습되어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수행 방법을 배워서 텍스트 생성, 언어번역,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인 콘텐츠 작성, 정보제공 방식으로 질문에 답변하며 구글 검색을 통해 실제 세계의 정보를 액세스 하고 처리할 수 있으므로 보다 포괄적이고 유익한 응답을 할 수 있음
♣ 챗 GPT와 바드의 분야별 활용
챗 GPT는 자료수집 /독학 /코딩 /문제풀이 /번역기 /계산기/작문 /작사 /조립 컴퓨터 견적 내기/플래너/ 텍스트게임/ 고민상담 /금융상담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드는 위에 나열된 챗 GPT의 활용내용들과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바드 스스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구글의 대규모 실시간 검색기술과 합쳐져서 더 폭넓고 다양하며 많은 정보들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구글 바드( Bard) 시작 전 화면
♣ 구글 바드( Bard) 실험버전 실행 후
♣ 구글 바드(Bard)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
- 구글 바드와 대화 내용
바드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하고 바드에게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바드는 아래와 같은 대답을 해주었습니다. 바드가 내놓은 답을 자세히 살펴보면 챗GPT와 똑같은 일을 할 수 있고 자신이 좀 더 최신형이고 어떤 면에서는 더 잘할 수 있다는 답변을 내놓고 있습니다.
- 질문 : 바드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을 알려줘
(구글 바드의 답변)
- 질문 : 챗 GPT와 구글 바드의 차이점을 알려줘
(구글 바드의 답변)
댓글